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구글애드센스 클릭율CTR과 인터넷브라우져점유율의 관계

 

구글애드센스 클릭율CTR과 인터넷브라우져점유율의 관계 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CTR은 애드센스수익과 직결된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구글애드센스의 CTR이 해외보다 많이 낮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뭘까 곰곰히 생각하다가 인터넷브라우져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용어에 생소하신분들을 위해서... CTR이란 구글애드센스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노출수로 나눈값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왜 해외의 다른 나라들 보다 낮을까요? 제 결론은 이렇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IE의 점유율을 보시겠습니다. 막대그래프 위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정확한 수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Source: StatCounter Global Stats - Browser Market Share

 

이번엔 전세계의 인터넷 브라우져의 점유율입니다.

 

Source: StatCounter Global Stats - Browser Market Share

 

이 두 그래프를 보고 우리나라가 해외 다른나라들 보다 구글애드센스의 CTR이 낮은 이유의 결론을 내렸습니다. IE의 점유율이 세계 평균보다 33%나 높습니다. 온갖 Active x가 난무하는 IE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는 광고를 함부로 클릭을 하면 안된다는 인식들이 너무 높습니다. 클릭하는 순간 필요도 없는 Active x등과 같은 프로그램이 깔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이런생각의 배후는 대부분의 일반 인터넷유저들이 주위에 컴퓨터를 좀 아는 사람들에게 귀에 못 박히도록 듣는 소리가 "인터넷하면서 아무거나 클릭좀 하지마라" 라는 말입니다. 자신도 모르른 사이에 툴바나 Active x등등이 설치가 되면 컴퓨터 속도도 느려질뿐더러 심할 경우 악성코드도 유입이 되기도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우리나라도 예전과는 다르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 다른 인터넷 브라우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 증가폭이 너무 더디고 세계평균과 맞먹을려면 아직도 한참 갈길이 멀지요.

 

아래는 유럽의 인터넷브라우져 점유율입니다.

 

Source: StatCounter Global Stats - Browser Market Share

 

아시아의 인터넷브라우져 점유율입니다.

 

Source: StatCounter Global Stats - Browser Market Share

 

아마도 아시아의 IE의 점유율의 근원은 중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가 일조를 했을겁니다. 물론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Active x등의 설치를 염려해서 라는 한가지 이유많은 아니겠지요. 다들 아시는것처럼 우리나라 국민들의 특성이 빨리빨리 입니다. 이점도 크게 작용했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고 빠르게 다른 무언가를 해야하기 때문에 방문한 사이트나 블로그의 전반적인 내용을 둘러보거나 애드센스같은 곳에 손이 갈 마음의 여유가 없는것도 크게 작용할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주한 캐나다 대사관 홈페이지입니다.

 

 

주캐나다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입니다.

 

갑자기 뜬금없이 대사관들 홈페이지 이미지가 있냐구요? 여기서도 우리나라 국민들의 인터넷사용 행태를 알수 있습니다. 캐나다 대사관 홈페이지와 비교했을때 텍스트 점유율의 차이와 하단의 패밀리 사이트들의 배너이미지들 그리고 우측사이드에 "빠른 서비스"... 이처럼 우리나라 국민 특성상 무조건 빨라야 한다는것. 곧 10줄의 텍스트를 읽는것 보다 내용을 암시하는 이미지 한장이 우리나라에서는 더 먹힌다는 것입니다. 일예로 네트웍마케팅으로 유명한 Armway라는 회사명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TV나 영상매체를 주 마케팅수단으로 하지않는 네트웍마케팅의 원칙을 요즘 깨고 있습니다. 요즘 라디오나 TV에서 Armway의 공익광고나 상품광고를 종종 접하실 겁니다. 한국에서는 그 어떤 마케팅 수단보다도 눈으로 보는 것에 대한 신뢰도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유독 의존도가 높다고 판단하고 영상매체로의 마케팅을 늘리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보니 주제가 산으로 가는것 같은데요. 물론 마케팅이나 블로거로서 아직은 비전문가이고 초보인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이 전적으로 맞다라고는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들이 애드센스 CTR이 타 국가들 보다 낮은 이유일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애드센스에서 텍스트광고의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다라고는 하지만 위 내용들을 근거로 판단을 한다면 단가가 낮더라도 클릭이 일어날 확율이 높은 이미지 광고가 수익면에서는 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 역시 텍스트/이미지 형태의 애드센스를 적용해 두었지만 이번달까지의 결과를 보고 다시 이미지 위주의 애드센스로 갈아탈까 고민중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어찌보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수도 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주관적인 결론이라는 점을 감안하셔서 읽어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