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의 기준 정확도는 무엇인가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의 기준 정확도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 검색엔진하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구글 정도입니다. 제 블로그만 보더라도 검색유입 점유율이 2월달에는 네이버가 90%를 넘었습니다.

 

 

위 이미지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것은 상위노출을 위한 방법이나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릴려는 포스팅이 아님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제 블로그를 자주 찾아 주시는 고마운 분들은 아시겠지만 신생블로그인 만큼 방문자도 일 250명이 평균이었습니다. 그리고 2월달에는 5일에 포스팅을 한것 하나 말고는 개인적인 이유로 시간적 여유가 없어 블로그에는 손도 못댄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다 이번 설연휴가 끝나고 대충 주변이 정리가 되어서 어제 제 블로그를 거의 10일 정도 만에 들렀습니다. 제 블로그로 로딩되는 그 순간 제 머리속에는 " 이제 다시 시작이구나..." 방문자 250명 정도의 신생 블로그가 1일 1포스팅을 해도 시원찮을 판에 운영자가 10일만에 방문을 하는데 어느 누가 찾아 줄까해서였습니다.

그런데 뜻밖의 상황이었습니다. 제 예상은 일 100명정도는 다녀가시지 않았을까 였는데 설 연휴를 전후로 방문자수가 제 예상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티스토리 통계인데요. 13일~15일은 거의 일 천명입니다. 제가 블로그 초창기에 다음 뷰 베스트글로 하나가 선정되었을 당시 하루 반짝  천명을 넘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그런 것도 아니고 3일이나 천명대를 유지했다는 것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2월 한달은 거의 방치된 수준이던 블로그가 말이지요.

그래서 유입 검색어 상위 10개를 차례대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이처럼 나머지 검색어도 언제부터인지 모르게 상위 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포스팅을 하고 하루나 이틀 지나서 제대로 검색노출이 되는지 체크하기 위해 한번씩 제 포스팅을 검색해 보는데요. 그때마다 제 포스팅은 2~3페이지 정도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심지어 5~6페이지정도로 밀려있는 경우도 태반이었는데요. 어느순간 최상위 노출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위 검색결과는 "정확도" 순입니다. 그럼 없던 정확도가 갑자기 상승을 했을까? 네이버에서 말하는 정확도란, 문서의 최신성, 정확성, 문서품질, 정보량, 사용자인기도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합니다. 문서의 최신성과 사용자 인기도는 그렇다 치더라도 정확성과 문서품질, 정보량등은 시간의 흐름이나 제3의 어떠한 효과로 인해 가변될수 없는 것인것 같은데 포스팅을 했을 당시에는 2~3페이지에 있다가 시간이 지나서 정확성, 문서품질, 정보량등이 바뀔수는 없는 것인데 말이지요.

 

 

" 구글 블로그 "라는 검색어에서는 제 포스팅이 무려 4개나 상위 노출이 되어 있었습니다. 보는 순간 기분은 좋았지만 한편으로는 어리둥절했습니다. 네이버의 상위검색노출의 기준을 정확하게 모르는 상태에서 앞으로 포스팅을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고민부터 들더군요. 모든 검색포털사이트들이 상위노출의 기준을 일반에게 공개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포스팅을 하다보면 어떻게 글을 써야할지 머리속으로는 막연하게 남아 그림이 그려져야하는데 전혀 백지상태가 되어 버렸습니다.

요즘 들어 블로그 활성화에 대해서 딜레마에 빠져 있던터라 늘어난 방문자가 기쁘기도 하지만 포스팅을 방향을 잡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이 지난해 말 시작된 네이버 검색봇의 변화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