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블로그 전체포스팅 네이버 검색누락 포스팅후 반드시 검색확인하자


오늘은 일기같은 포스팅이 될것 같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정상운영한지 어느새 6개월이 되었습니다. 역시나 네이버검색의 능력은 대단했습니다.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의 정도에 따라 방문자수가 눈에 뛸만큼 증감을 거듭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8일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자체 오류로 인해서 제 블로그 포스팅 전체가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해 버렸습니다. 반토막난 블로그 방문자수와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포스팅을 보고 있으니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때가 생각이 나더군요.



블로그를 정상운영해보기로 한 계기가 결혼을 하고 제 시간이 없어지고, 아이가 생기자 제 자신이 없어져 버리더군요. 회사를 마치고 밤 10쯤 퇴근을 하면 씻고 밥먹고 자기 바쁘고 삶의 활력소라는것이 없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예전 2009년도 개설하고 방치해둔 블로그가 생각이 나서 정상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방문자 한명한명에 일희일비가 갈리는 그런 하루 하루였는데 6개월도 내공이라고 어느새 국내 검색점유율 70%이상을 차지하는 네이버검색에서 상위 노출되는 포스팅들이 하나둘 늘어나면서 나름 뿌듯했다고 할까요. 아무튼 그런 기분이었는데 5월8일 네이버 검색엔진의 오류로 인해서 제 블로그 포스팅 전체글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되어버린 일이 일어났습니다. 방문자수가 감소한것보다는 왠지 모를 상실감이 몰려 오더라구요. 참 이상한 감정이었습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을 쳤는데 채점을 해보니 비가 내리는 채점결과를 보는듯한 ^^;;



5월 8일 점심시간에 유입경로를 들여다 보고 있는데 유입로그에 초록색 네이버칼라(?)가 전혀 안보이더라구요. 그래서 혹시나 해서 발행된 포스팅제목을 그대로 복사를 해서 네이버에 검색을 했습니다.



역시나 제 포스팅은 검색되지 않았고 RSS리더로 운영되는 개인사이트에 걸려있는 제 포스팅이 검색이 되더군요. 불길한 예감에 전체 포스팅을 검색확인 해 보았습니다. 발행된 모든 포스팅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이 되어 버렸더라구요. 바로 네이버 고객센터로 문의를 했습니다. (☞ 관련글 : 네이버 검색누락 문의하는 방법)



이미지처럼 네이버 고객센터의 빠른 답변이 왔습니다. 그런데 정상반영까지는 5월15일이나 되어야 한다는 것과 추가로 지연이 될수도 있다는 내용의 답변입니다. 오늘도 일부 포스팅을 검색확인 해보았는데요.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RSS리더로 운영되는 개인홈페이지의 제 포스팅은 검색은 되는데 여전히 출처가 제 블로그로 된 진짜 제글은 검색 반영이 되어있지 않더라구요. 사실 6개월된 블로그는 아직 새내기나 마찬가지인데 정상반영된 후라도 그 일주일을 극복할수 있을지 고민됩니다. 하지만 어느새 습관처럼 몸에 배어버린 포스팅을 오늘도 이렇게 하고 있네요. 여러분들은 저같은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