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검사시 자동차번호판 봉인확인 필수 재검사사항


새차든 중고차든 자동차를 구입을 하고 일정기간이 되면 자동차 정기검사라는 것을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검사를 받으러 가실때 별거 아니지만 놓치기 쉬운 그런데 재검사사항에 속하는 자동차 번호판 봉인 분실을 꼭 확인하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의 봉인이 분실되었거나 파손되었을때는 재검사를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접촉사고나 주차시 경미한 충격에도 자동차 번호판의 봉인이 분실 또는 파손되므로 운전자는 느끼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 검사소뿐만 아니라 자동차 검사 위탁업체에도 모두 CCTV가 설치가 되어 있어 예전처럼 대충해서 보내주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운영중인 화물차인데요. 언제 자동차번호판 봉인이 사라졌는지 녹이 슬어 있었습니다. 특별하게 사고난 적도 없었기 때문에 봉인에 대해서 신경도 쓰지도 않고 자동차검사기간이 되어 자동차 검사소에 검사를 받으러 갔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불합격 재검사 판정을 받고 돌아와야 했습니다.




자동차정기검사 결과표인데요. "1부부적합 불합격" 이라고 적혀있고  부적합 내용에 자동차등록번호표 봉인분실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껏 자동차 정기검사시 부적합 판정을 받아본적이 없어서 좀 놀래긴 했지만 이미지 우측의 기간안에 봉인을 다시 부착을 하고 검사를 받았던 자동차 검사소로 다시 가서 확인만 시켜주면 됩니다.


자동차등록번호표 봉인을 재발급 받기위해서는 자동차번호판 교부해주는곳으로 가셔야합니다. 대체로 자동차 등록소와 같이 붙어 있지만 제가 있는 곳처럼 자동차등록소와 자동차번호표 교부처랑 떨어져 있는 곳들도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등록번호표 봉인 재발급을 위해서 꼭 자동차등록을 한 시/도의 자동차 번호표교부처로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자동차등록번호표가 전국 공용 번호로 바뀌면서 봉인 역시도 지역마다 다른것이 아니고 봉인도 전국공용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록된 지역외에 타 지역에 계시더라도 계신곳의 가까운 자동차등록번호표 교부처로 가시면 간단하게 자동차등록번호표 봉인을 재발급 받으실수 있습니다. 이상 자동차등록번호표 봉인분실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