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타이어 제조일자 및 타이어 규격 사양 보는법

 

눈길만큼이나 위험한 길이 빗길이라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이제 장마철도 다가오고 있어서 자동차 타이어 점검을 한번쯤 해보셔야 할텐데요. 오늘은 알고 보면 쉬운 타이어 제조일자 및 타이어 규격,사양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는 일반타이어 즉, 출고시 장착되어 나오는 단면높이가 높아서 승차감에 좋은 일반타이어와 휠 튜닝이나 속도를 즐기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는 고성능 타이어.  단면높이가 낮고 접지면이 넓어서 제동력과 코너링에 도움을 주는 고성능 타이어로 크게 나눌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제조일자나 규격, 사양등은 타이어 사이드윌에 대부분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출처 : 금호타이어

 

출처 : 금호타이어

 

위 이미지에서 8번에 해당하는 "3311" 이라는 숫자는 2011년도 33주차에 제조했다는 표시입니다. 타이어 사이드월에는 제품설명서 처럼 타이어의 많은 정보들이 숨어 있습니다. 요즘은 신차출고시 스페어타이어가 들어있는것이 아니라 휴대용 공기주입기를 비치하고 스페어타이어를 삭제하는 경향들이 있습니다. 이런경우 자신의 타이어에 공기를 얼마나 넣어야하는지 몰라 있으나마나한 물건이 될수도 있는데 이때 타이어 사이드월을 살펴보시면 **psi 이런식으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4번에 해당하는 235/55ZR 17 103W 라는 숫자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금호타이어

 

위 이미지를 보시면 다들 감을 잡이실것 같아 2번째 숫자 "55"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언급하겠습니다. 제일 앞의 순자 "235"는 숫자 그대로 235mm의 단면폭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두번째 "55"는 편평비인데요. 위 이미지에서 편평비 구하는 공식이 나와 있으나 간단하게 말하면 235(단면폭)*55% = 129mm라는 단면높이를 구할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두번째 숫자 즉 편평비가 높은것이 단면높이가 높아 승차감은 좋습니다. 고성능 타이어로 갈수록 이 편평비가 낮아집니다.  이상 타이어 제조일자 및 타이어 규격 사양보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