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9/09

(7)
돌잔치 내내 웃는 아기 컨디션 조절 방법 돌파티현장을 가면 가끔 아기컨디션이 안좋아 파티내내 울음을 멈추지않는 우리 아가의 모습을 보곤합니다.너무나 안스럽고 속상한 경우이지요.. 돌잔치의 주인공인 아기가 힘들어하면 오신 손님도 안쓰럽고 당사자인 할아버지, 할머니, 엄마, 아빠는 정작 돌잔치는 뒷전이고 마음이 늘 아기한테 가게 마련이지요. 괴로움반 미안함반...물론 사진도 온통 울거나 무표정얼굴이 되겠지만... 한번뿐인 멋진 돌잔치를 위해서 아기 컨디션 조절 방법을 요약해 봤습니다. 기억에 남는 멋진 돌파티를 위한 우리아가의 스마일 프로젝트는요 ^-^ 1. 잔치 2주전부터 잔치때 잘 놀수 있게 낮잠자는 시간을 조절해주세요. 가령 오후 6시 ~ 9시 잔치이면 낮잠은 2시 ~ 4시로 조절합니다. 물론 잔치후가 걱정되겠지만 잔치 후에는 다시 조절하면 ..
돌 전에 먹이면 치명적인 식품 돌 전에 먹이면 치명적인 식품 초보엄마들은 아이에게 잘 해주고 싶은 마음에 이것저것 많이 먹이고 싶어하십니다. 하지만 잘못 먹이면 식중독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들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생후 12개월 이전에 먹이면 독이 되는 금지 식품을 알려드립니다. 과일은 아기가 생후 6개월이 지난 후 먹여야 영양학적으로 효과가 생깁니다. 딸기, 토마토, 귤, 오렌지 는 생후 1년이 지난 후 먹이기 시작하는 것이 좋답니다. 복숭아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 식품. 다른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두 돌 이후부터 먹인다. 복숭아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입 주위가 붓고 붉어지며, 복숭아를 만진 부위에 두드러기가 생긴다. 처음 먹일 때는 복숭아를 갈아서 아기 숟가락으로 한 스푼 정도 떠서 먹여보아 이상 반응이 없는지 ..
돌잔치 준비 10단계 1단계 돌잔치 날짜를 잡아요. (3달전) 아기 돌이 평일인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올 수 있도록, 미리 당겨서 주말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주로 아이의 컨디션이나 부모의 스케줄 등에 따라 날짜를 잡는데, 요즘은 주5일 근무의 영향도 있어서 금요일 날 저녁으로 정하는 경우도 늘어가고 있답니다. 2단계 손님 명단을 만들어요. (3달전) 손님의 명단은 돌잔치의 규모에 따라 다를 수 있지요. 예산과 장소 등을 고려하여 손님명단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직계 가족만 모여 오붓하게 진행할 것인지 엄마, 아빠의 친구들과 직장 동료들까지 부를 것인지를 결정하고 초대자와 동반자의 수를 생각해서 인원을 계산해야 하며 미리미리 생각하고 정리해가는 것이 좋답니다. 만들어진 명단을 기준으로 한달 전쯤에 초대장을 ..
돌떡 예로부터 돌잔치 음식은 많은 사람이 나누어 먹어야 아기에게 길하다고 하여, 집안 형편에 따라 여유있게 떡을 하여 나누어 먹었다고 합니다. 돌떡은 대개 백설기, 수수경단, 찹쌀떡, 무지개떡, 인절미, 송편 등을 사용합니다. 형편에 따라서 떡을 해서 여러사람이 나누어 먹으면서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빌어줍니다. 많이 나눠먹을 수록 좋아요~^-^ 세 종류의 돌 떡 중 백설기에는 신성함과 순수함을 바라는 뜻이 담겨 있고, 빨간 수수경단에는 덕을 많이 쌓으라는 바램과 액막이의 뜻이 담겨 있고, 송편에는 머리 속에 지식을 꼭꼭 담으라는 뜻이 있습니다. 자라는 동안 액운이 끼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맑고, 깨끗한 성품을 갖기를 기원하는 뜻의 돌 떡을 여러 사람이 나누어 먹으며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축복합니다. *..
돌잔치 계약서 작성시 유의사항 장소가 결정이 되었으면 반드시 계약서를 쓰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 보증인원을 정하게 되는데 보증인원이 다 오지 않아도 그 인원만큼은 식대값을 지불해야 한다. 어떤 홀을 사용하게 되는지, 넓은 홀에서 여러팀이 할경우 어느쪽에서 하게되는지 알아두고, 특히 돌상이 실물상일 경우 생과일과 떡이 어떻게 준비되는지 예약시 다른팀이 하는 것을 직접보는 것이 정확하고, 음식이 부족했을 때 보충을 해줄수 있는지 여부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사진의 경우 외부에서 엄마가 아는 사진기사를 데려와도 되는지 뷔페에서 지정해 주는 사진기사에게만 촬영을 해야하는지 미리 알아둔다. 사진은 원판사진 1판을 찍으면 동일한 사진을 3장을 주기 때문에 시댁과 친정에 나누어 드릴수 있으며 물어보지 않고 여러판을 찍고 요금을 청구할수 있으니 ..
돌잔치 전날 + 당일 체크사항 돌 당일 체크리스트 행사 당일날은 엄마,아빠,아기 모두 정신없고 바쁘답니다. 전날 미리 짐을 챙겨 놓으시고 행사장에 출발 하기 전 집에서 가지고 가야할 준비사항을 체크리스트해서 꼭 한 번 확인하세요. * 돈 가방 / 비닐봉투, 위생장갑, 쇼핑백큰것 / 답례품, 이벤트선물, 후식 / 성장동영상 파일 / 아기 기념품 /돌잡이이벤트 용품_행사장 제공시 제외 / 커플한복 / 캠코더, 카메라, 휴대폰, 여유분 밧데리 / * 아기용품 꼼꼼히 챙기세요 아가 정장, 한복 / 아가포데기, 유모차 / 편안한 여벌옷(속옷, 겉옷 각 1벌), 신발 / 기저귀, 물티슈 / 젖병, 분유, 물 / 노리개젖꼭지 / 장난감 작은거 몇 개 / 가재손수건 / 로션(작은거) / 아가 간식 / 행사장에 온 손님들 잘 안내하세요. 자리를 어디..
일반감기와 신종플루 구별법 일반 감기와 신종플루의 차이를 구분해 둔 정보입니다. 참고하시길~~ 우리 모두 신종 플루 피해가요. 신 종 플 루 일 반 감 기 3~6시간에 걸쳐 급속한 고열, 몸살과 같은 급속한 증상이 발생함 며칠간 천천히 발열, 몸살이 일어남 약 80% 이상이 심한 두통 수반 가벼운 두통 콧물 없는 기침 콧물을 동반한 기침 재채기는 거의 없음 재채기 있음 37.8℃ 이상의 고열이 3~4일간 지속 고열은 드물게 일어남 심한 몸살이 지속 가벼운 몸살 상당수가 오한이 발생 (열로 인한 증상임) 오한은 드물게 발생 심한 피로감이 오래 지속 가벼운 피로감 편도선은 거의 붓지 않음 편도선이 자주 부음 흉부에 심한 압박감이 있음 흉부 압박감은 거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