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네이버 북마크 vs 구글 북마크

 

안녕하세요. 텐션입니다.

요즘 블로그에 아주 푹빠져 사네요. 그러다보니 이런저런 서핑을 하다보면 온갓 북마크가 다 있네요.;;; 그래서 이번에 북마크를 남들처럼 폴더별로 정리하고 언제나 필요할때 북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리를 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IE자체 북마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윈도우포맷할때 북마크백업을 까먹어서 날린게 한두번이 아니라서;; 그래서 저는 알툴바 북마크를 주로 사용을 했습니다. 마구잡이로 북마크를 하다보니 북마크가 북마크가 아닌게 되어 버렸죠. 수많은 북마크 중에서 필요한넘을 또 찾아야 하니까요;;;

 

 

 

정리를 하기 위해서 쓸만한 북마크 프로그램을 찾아야 했습니다. 고민끝에 어디를 가든 어떤 컴퓨터를 쓰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파이어폭스나 크롬등의 애드온 다운로드를 통한 북마크는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대부분의 컴퓨터에는 IE밖에 안깔려 있으니까요;;; 최종적으로 네이버와 구글의 북마크를 최종적으로 물망에 올려두고 비교를 했습니다. 비슷하면서도 서로의 특색이 보인다라고 해야할가요.

네이버와 구글 북마크를 비교하기 전에 현재 제 북마크 상태를 공개하겠습니다. 다들 놀라실거에요. 워낙 정신사나워서 ㅎㅎ

 

 

위 이미지의 스크롤 위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폴더분류하나 없이 마구잡이 즐겨찾기였다는 걸 아실겁니다. 그리고 이미지의 북마크는 알툴바의 북마크인데 요넘이 자동 로그인도 되고해서 어쩌다가 쓰기 시작을 했는데, 조금 무거운 느낌이 들더군요. 한번씩 버벅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요넘이 마우스 제스쳐기능을 갖고 있어서 편하게 잘 사용을 했는데 이제 위에서 말씀드린 네이버와 구글 둘중에 선택을 할까 합니다.

 

 구글 북마크

 

 

 

 

구글 북마크는 구글 툴바에 포함된 기능입니다. 그리고 툴바에 있는 북마크 - 북마크 전체관리를 클릭을 하시면 세부기능들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구글 북마크 바로가기

 

 

세부기능이라고 하긴 뭐하지만 이미지 좌측을 보시면 웹기록이라는 하위메뉴들이 보이실 겁니다. 웹, 이미지, 뉴스, 쇼핑, 블로그 등등... 이것은 자신이 검색한 웹, 이미지, 블로그등의 기록을 갖고 있어서 실수로 북마크를 하지 않고 겨우겨우 찾은 자료 페이지를 닫아 버렸다면 요기 웹기록에 가시면 찾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구글 북마크 웹기록에서는 자신의 웹활동을 분석(?)해 줍니다. 위 이미지처럼 시간별, 일별검색 활동 및 검색트랜드 등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한가지 단점이 보이더군요. 구글 툴바를 설치를 하고 막상 사용을 해보니 북마크 하기가 좀 번거로웠습니다.

 

 

이미지처럼 툴바에 더보기 클릭 - 북마크 클릭 - 현재 페이지 북마크를 클릭을 해야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를 북마크 할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구글 북마크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건지 제가 다른 방법을 몰라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저는 굉장히 번거롭더군요.

 

 네이버 북마크

 

 

이번에는 네이버 북마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네이버 북마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과정에서 얼마전 소개드렸던 네이버 모바일전용 느낌검색에서 처럼 사용자를 한번 더 생각하는 네이버의 모습이 보였습니니다. 위 이미지에 보시면 북마크릿 설치라는 것이 보이실겁니다. 네이버 북마크는 기본적으로 툴바를 다운로드하면 북마크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네이버 북마크 바로가기

 

 

툴바에 북마크 기능이 포함되어 진것이 보이시죠? 그런데 북마크릿이라고 하는것은 툴바 설치없이 북마크 기능만 쓸 수 있는 것입니다. 종종보면 컴퓨터에 툴바같은걸 설치하는 것을 아주 꺼려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툴바라는 것이 제작사의 홍보 기능을 하기도 하기 때문에 툴바에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포함되어 종합선물셋트로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중에 실제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은 정작 한두가지 밖에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툴바를 설치를 하였지만, 그 안에 포함된 많은 기능들 중에 북마크랑 마우스제스쳐만 사용을 합니다. 이렇듯 툴바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저런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 자신의 컴퓨터 성능을 잡아 먹는걸 싫어 하시는 분들입니다. 네이버 툴바와 네이버 북마크릿의 실행파일 용량만 비교해봐도 차이가 엄청 납니다. 각각 3.29mb와 60kb입니다.

북마크릿 자동설치를 눌러 설치를 진행하시고 나면 아래 이미지처럼 IE즐겨찾기 탭에 요넘이 들어가 있습니다.

 

 

실제로 설치된 모습과 사용예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IE즐겨찾기 탭에 요렇게 네이버 내 북마크와 네이버 북마크하기가 들어와 있습니다.

 

네이버 북마크 하기를 클릭을 하면 위 이미지처럼 팝업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위 이미지는 툴바를 설치하고 툴바의 북마크를 이용해서 현재페이지 북마크하기를 해본 모습입니다. 같은 툴바를 이용한 북마크하기지만 구글보다는 훨씬 직관적이라고 해야할까요. 번거롭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이상 네이버와 구글의 북마크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네이버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북마크도 네이버가 좀더 편리하고 게다가 마우스제스쳐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