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구글과 닮음꼴 하지만 구글을 경쟁상대로 선택한 덕덕고(duckduckgo) 검색엔진

 

구글과 닮음꼴 하지만 구글을 경쟁상대로 선택한 덕덕고(duckduckgo) 검색엔진 오늘은 덕덕고(duckduckgo)라는 검색엔진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덕덕고(duckduckgo)는 경쟁대상으로 전세계 검색엔진 점유율 80%를 자랑하는 구글을 그 대상으로 서비스를 출범했습니다.

 

 

덕덕고(duckduckgo)는 "현존하는 검색서비스들이 사용자의 검색정보를 저장하고 상용화하면서 검색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사생활 침해문제가 심각해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싶었다." 라고 창업배경을 밝힌 바 있는 DuckDuckGo입니다. DuckDuckGo의 첫 화면이 위 이미지처럼 마치 구글을 보는 듯합니다.

 

 

 

DuckDuckGo는 저역시 알게된지 얼마되지 않아 자세한 내용은 파악을 할수 없었지만 가장 눈에 뛰는것이 무한스크롤이라는 것입니다. 기존의 여러 검색엔진 네이버,구글,다음,yahoo등이 일정량의 검색결과를 표시한후에 페이지를 이동해야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DuckDuckGo는 페이지 이동이 없습니다. 스크롤이 무한정 내려갑니다.^^;;

DuckDuckGo는 긴 url주소를 개선하기 위해 duck.com의 인수계획을 추진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구글의 견제에 막혀 실패로 끝나고 현재 duck.com으로 접속을 하면 구글 검색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아마도 구글에서 신생 검색엔진인 DuckDuckGo의 견제의 수단으로 구글에서 duck.com을 인수를 한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DuckDuckGo역시 오픈소스를 제공을 하고 열려있는 개발자들의 공간을 제공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말하기를 네이버는 네이버 안에서 쇼핑, 검색, 메일,클라우드, sns등등 모든것을 강요하는 듯해서 네이버가 싫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구글도 가만히 보면 같은 현상을 보입니다. 구글 맵, 구글 메일(지메일), 구글 클라우드, 구글 검색, 구글 플러스, 구글칼렌더등등 네이버와 구글 무엇이 다른지 저는 사실 모르겠습니다. 물론 검색만을 놓고 본다면 구글과 네이버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지만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크게 본다면 자신의 울타리 안에 사용자를 가두려고 하는것은 똑같은것 같습니다.

 

끝으로 DuckDuckGo와 구글의 검색결과를 보시고 DuckDuckGo 검색엔진 한번쯤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DuckDuckGo의 짧고 얕은 소개를 마칩니다. ☞ DuckDuckGo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