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네이버 검색엔진의 변화일까 구글 검색엔진의 변화일까

 

 

 

  

 

 ☞ 네이버 검색엔진의 변화를 기점으로 구글 검색유입의 증가량이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의 변화일까? 구글 검색엔진의 변화일까? 아니면 네이버와 함께 구글 검색로직 역시 변화한 것일까요? 2월 중순부터 제 블로그에는 엄청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이 되면서 방문자는 4~5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지금까지 방문자의 증가가 단순의 네이버의 상위노출에 대한 결과물이라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티스토리의 방문자 통계를 보면서 구글을 통한 검색유입의 양 또한 엄청난 증가를 보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구글은 해외에서는 독보적인 검색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4.5%라는 저조한 기록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에서는 그 4.5%가 엄청난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한것처럼 네이버 상위 노출과 맞물려 방문자수의 비약적인 증가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1월경 유입경로 현황3월 11일 유입경로 현황

 

위 두개의 이미지에서 처럼 구글과 네이버의 변화는 유입수치상으로 비약적인 증가를 나태내고 있습니다. 부동의 1위였던 티스토리를 밀어내고 네이버가 1,2위를 랭크하고 있고 6,8위에 머물렀던 구글이 3위와 6위에 뛰어 올랐습니다. 이러한 유입수의 증가는 다음과  티스토리의 감소라기 보다는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로직의 변화로 보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처럼 네이버와 구글에 동시에 상위 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지난 포스팅에서 처럼 네이버에서는 잊혀진 포스팅이 구글에서는 상위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반대의 경우도 있겠지요.

 

 

 

구글이 네이버의 검색노출값을 참조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구글 입장에서 보면 중국이나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는 토종 검색포털에 밀려 구글의 입지가 유난히 좁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국가별 고유의 검색유형을 사람의 개입없이 이루어 내기 위한 구글의 토종 검색포털의 검색값을 반영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것은 네이버만큼이나 구글 또한 포스팅을 할때 신경을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네이버 보다도 더욱 알려진 것이 없는 구글 검색로직이기에 많은 고민과 접근이 시도 되어야할 시점인 것 같습니다. 이상 텐션이 바로 본 최근의 네이버와 구글이었습니다. 다분히 주관적인 생각인 것을 감안하시고 읽으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