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스마트폰 방수방진 등급 IP코드 이해하기 엑스페리아 태블릿Z의 IP57이란...

 

엑스페리아 태블릿Z가 국내출시를 발표하면서 방수폰에 대한 시선이 많아진듯합니다. 현재의 스마트폰의 하드웨어사양들은 이미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하이엔드급 이상으로 발전한 상태이다보니, 사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둔 하드웨어사양들이 사용자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향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등장하는 날까지는 아마도 엑스페라이Z 스마트폰과 엑스페리아 태블릿Z에 적용된 방수방진기능이 더욱 확대되리라 생각을 합니다.

 

 

방수방진등급 IP57을 받은 소니 엑스페리아 태블릿Z입니다. 이 IP코드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 IEC가 IEC529규정에 의한 분진과 수분의 침투에 대한 장비의 보호수준을 규정하는 기술규정입니다. 이런 방수 방진 기능을 가진 스마트기기는 엑스페리아Z 이전에 카시오의 지즈원,파나소닉의 엘루가등이 있었습니다.

 

 

소니의 엑스페리아Z와 엑스페리아 태블릿Z의 방진방수등급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는것처럼 첫번째 숫자가 방진등급입니다. 즉 먼지등 외부 이물질로 부터 기기를 얼마나 보호할 수 있는냐 하는 것입니다. 방진 5등급은 먼지로 부터 제한된 수준의 보호를 뜻하며 장치의 손상을 주지 않을 정도쯤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숫자가 방수 기능입니다. 말그대로 수분의 유입으로 부터 얼마나 보호되느냐에 대한 등급입니다. 방수 7등급은 15cm ~ 1m 깊이의 물속에서 30분간 물의 유입을 막을수 있다는 등급입니다.

그럼 방진과 방수의 등급은 어떤지 알아 보겠습니다. 방진은 0~6까지 7단계로 나뉩니다.

 

 

다음은 방수 등급을 알아보겠습니다. 방수등급은 0~8까지 9단계로 나뉩니다.

 

 

앞에서 언급한 카시오의 지즈원은 IPX8등급이며, 파나소닉의 엘루가와 소니의 엑스페리아Z,엑스페리아 태블릿Z의 경우 IP57의 등급입니다.

1. IPX8의 "X"는 방진등급의 0을 의미합니다. 즉, 방진기능은 없으며, 방수기능은 8등급에 해당한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2. IP57은 방진등급 5등급, 방수등급 7등급을 의미합니다.

3. IP5X는 방진등급 5등급, 방수등급 0을 의미하기 때문에 방수기능은 없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잘 이해가 되실지는 모르겠으나, 향후 방진방수기능 즉, 생활방수 기능을 적용한 스마트기기들이 출시되었을때 이해하시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스마트폰 방수방진 IP코드 보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