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S3 수신감도 확인하는 방법

 

갤럭시S3 수신감도 확인하는 방법 오늘은 스마트폰의 삼성 갤럭시 시리즈나 SKY 베가시리즈등의 수신감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아이폰은 제가 확인을 못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수신감도라는 것이 갤러시S때만 해도 수신 안테나가 전부 하단에 배치가 되어 있어서 하단 즉 마이크쪽을 손으로 감싸쥐면 순식간에 안테나표시가 마구마구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이번 갤럭시S3는 안테나 위치가 바뀌었나봅니다. 손으로 감싸쥐고 있어도 사라지지 않는군요.

 

기대되는 갤럭시S4 옥타코어 탑재가 제일 궁금하네요.

 

갤럭시S3의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머릿속은 온통 오는 3월 14일 갤럭시S4의 기대로 가득하네요. 그래서 UNPACKED2013 이미지 한컷 첨부해 봤습니다.^^;

 

그럼 갤럭시S3의 수신감도 자가진단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단말기(갤럭시S3)의 통화버튼을 눌러 다이얼패드가 나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입력을 합니다.

 

 

좌측 이미지처럼 *123456# 을 입력을 하면 바로 우측의 이미지처럼 Debug Screen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우측 이미지를 보시면 WCDMA_LTE와 WIFI 탭이 보이실겁니다. 오늘 갤럭시S3 수신감도 자가진단은 2번째 탭 WCDMA_LTE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오렌지박스의 숫자를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RSSI 값이 0에 가까워 질수록 수신감도가 좋은 것입니다. 좌측의 이미지는 LTE수신감도 이구요. 우측의 이미지는 WIFI 수신감도입니다. 와이파이가 수신감도는 더 좋네요. 제가 책상이 무선공유기 바로 옆에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WCDMA_LTE의 RSSI값이 곧 수신감도, 즉 통화 품질과 직결되는 값입니다. 제가 갤럭시S를 사용하던 시절 2011년 11월 정도에 수신감도가 워낙에 좋지를 않아서 확인을 해보니 RSSI값이 -120대 였습니다. 그래서 당시 SKT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서 이야기를 했더니 Debug Screen을 활성화 시킨상태로 회사 온 마당을 돌아다녀서 RSSI값이 100정도까지 나오는 곳이 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돌아다니다 담벼락의 한곳을 찾아서 전화를 했더니 다음날 바로 중계안테나 설치를 하러 왔더군요. 그래서 당시 수신감도 문제를 해결을 했습니다. 주위의 전지역이 RSSI값 -100도 안된다면 중계안테나를 달아도 소용이 없다고 하더군요. 입력신호가 워낙에 약해서 증폭을 해봐야 거기서 거기라고 말씀을 하더군요.

 

 

예전에 사용하던 갤럭시S의 수신감도가 않좋을 때의 사진입니다. 초록색박스에 안테나가 다 사라진게 보이시나요? 이처럼 RSSI값이 -120대까지 가면 수신감도가 워낙에 약해서 손으로 수신 안테나 위치를 조금만 가려도 통화불가 지역이 되어 버립니다.

 

RSSI값의 적정수준은 어느정도인가 하면 당시 중계안테나 설치를 하러 오셨던 기사분 말씀이 어렴풋이 생각이 나네요. RSSI값이 -80이상이 양호한 수준, -80 ~ -100 까지는 보통, -100이하는 즉 당시 저처럼 -120정도가 되면 수신이 아예 안되거나 통화중에 자주 끊기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하더군요.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중에 특정지역에서 통화중 자주 끊김 현상이 있었다면 수신감도 자가진단 방법으로 RSSI값을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