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S3 최적화 스마트폰 조각모음 및 주기적인 포맷 공장초기화의 양면성

 

갤럭시S3 최적화 스마트폰 조각모음 및 주기적인 포맷 공장초기화의 양면성 스마트폰 사용자 3천만시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핸드PC를 하나씩 갖고 다닌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자신의 손에 쥐어진 것이 단순히 전화기라고만 생각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하고  영화를 보고 메일 기능을 사용을 하면서도 말이지요.

 

 

지금부터라도 손에 쥐어진 갤럭시S3든 옵티머스G이든 스마트폰이라면 컴퓨터라고 생각을 하시고 관리를 하셔야 갈수록 높아지는 새로운 스마트폰의 출시가에 휘둘리지 않고 2년동안 빠릿빠릿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지면 제일 먼저 하는것이 레지스트리 찌꺼기를 제거하고 인터넷브라우져의 쿠키를 삭제를 합니다. 그리고 또하나를 더 하는데요. 그것이 디스크 조각모음입니다. 오늘은 이 조각모음과 공장초기화(포맷)의 양면성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스마트폰 디스크 조각모음이라고 하면 생소하게 느끼실지도 모르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스마트폰도 컴퓨터라는 생각을 가지셔야 합니다. 먼저 제 스마트폰의 Defrag된 메모리의 모습입니다.

저 역시 하드디스크와 태생적으로 다른 플래시메모리 타입의 스마트폰 메모리를 조각모음 한다... 이해가 안가긴 했습니다. 그래서 한번 해봤습니다;;;

 

 

위 이미지는 구글 Play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한 Android Defrag의 실행 모습입니다. 위에서 부터 초록색 박스는 정리가능한 메모리이구요. 다음이 Defrag 실행버튼, 가장아래가 Defrag 진행바입니다.

 

 

위 이미지가 Defrag된 제 갤럭시S3의 메모리 모습입니다. 아주 난도질이 나 있네요^^;;

 

 

제 갤럭시S3 Defragged한 상황입니다. 위에 어플은 좀 믿음이 가질 않네요. 그런데 확실히 하고나서 체감상으로는 좀 빨라졌습니다.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지만요. 조각모음은 플래시 메모리의 조각모음에 대해서 제가 이해가 안되서 추천을 드릴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 오해를 하실 분들이 계실것 같아 조각모음과 공장초기화에 대한 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저장장치들은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는 다른 저장방식입니다. 그래서 잦은 포맷이나 조각모음은 오히려 스마트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지름길이 됩니다.

위 제목처럼 조각모음이나 주기적인 포맷은 스마트폰 속도는 향상시킬수 있지만 그러한 일련의 작업들이 I/O작업임을 감안하면 조각모음이나 포맷은 스마트폰의 수명을 단축하는 역기능도 합니다.

 

출처 : 미국 IT전문매체 http://www.cnet.com/

 

간단하게 스마트폰에 적용중인 메모리 방식을 말씀을 드리자면...

모비낸드, 원낸드, 아이낸드 등은 제조사에서 붙인 SLC, MLC의 저장방식의 다른 이름입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결국은 낸드플래시 메모리라는 점입니다. SLC의 경우 대략적으로 10만회 정도, MLC의 경우 3만회 정도의 저장횟수로 수명을 다하게 됩니다. 갤럭시S3의 경우 모비낸드, 즉 MLC방식의 낸드플래시가 적용이 되었다고 추정을 합니다. 웹상에서 모비낸드 펌웨어가 돌아 다니는걸로 추정을 했습니다. 그럼 MLC 방식의 3만회의 저장횟수중에 2년간 2달에 한번씩 포맷을 하면 12번정도의 포맷이 이루어지고 조각모음을 한달에 한번을 한다고 해도 24번 정도 밖에 되질 않습니다. 셀당 3만회, 웨어레벨링이니 뭐니... 처럼 깊이 들어가지 않고 단순히 3만회라는 숫자와 2년이라는 시간만 놓고 보더라도 12번의 포맷으로 스마트폰을 2년간 빠릿빠릿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저는 그쪽을 선택할것 같습니다. 제가 갤럭시S를 사용하던 시절 루팅과 잦은 공장초기화를 했어도 2년 넘게 잘 사용을 했던 경험이 생각이 납니다.

그리고 한가지 조각모음 보다는 주기적으로 공장초기화를 추천을 드리며, 공장초기화는 새로 어플을 설치하고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한번씩 해주시면 번거로운 만큼의 효과는 볼실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S2 부터는 갤럭시S보다 조금더 진화된 MLC방식이 채택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럼 갤럭시S3에서도 조금의 진화가 더 있었다고 보면 주기적인 포맷으로 인한 플래시메모리의 수명 저하는 그리 크게 걱정을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단순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이라는 점 감안하시고 읽어 주셨기를 바랍니다.

스마트폰의 조각모음과 주기적인 포맷은 출고시 속도의 빠른 스마트폰을 즐길것이냐? 아니면 속도는 좀 뒤지더라도 좀 더 긴 수명을 택할것이냐? 라는 선택을 해야하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