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S3 OTG케이블과 USB로 손안에 PC 만들기

 

갤럭시S3 OTG 케이블(CABLE)과 USB 메모리로 손안에 PC 만들기 요즘 스마트폰에 탑재된 OTG기능이 갤럭시S3에도 적용이 되어 있는데요. 아마도 대부분의 스마트폰 유저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고급기능입니다. 먼저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노트북에 USB나 카메라등을 연결하는 것처럼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으로 가능합니다.

 

 

사실 저도 갤럭시S3의 OTG기능에 대해서는 이번에 USB를 새로 구입을 하기 위해서 쓸만한 USB를 검색 하던중에 알게된 기능입니다.;;; USB 사는데 무슨 검색이냐고 말씀을 하실지 모르지만 USB에도 SLC, MLC, TLC 등으로 크게 3가지의 저장방식이 존재를 하는데요. 앞에서 부터 속도는 빠르고 수명은 긴 대신 가격이 비쌉니다.^^. 그런데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99%(?)정도가 TLC방식입니다. 그래서 쉽게 저장방식을 결정을 하고 이번에 제조사인데요. 제조사는 저는 USB만큼은 SANDISK를 고집을 합니다. 왜냐면 예전에 8G짜리 USB가 고용량이던시절 모르고 세탁기 넣고 돌렸는데 며칠지나서 PC에 연결을 해보니 USB가 멀쩡하더군요. 그 이후로는 다른 제조사는 쳐다도 안봅니다.^^

 

갤럭시S3 OTG기능을 설명 드리기 전에 필요한 구성품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USB와 OTG케이블 입니다.

 

 

전에 차사고 나면서 16G USB 2개를 모두 잃어 버려서 이번에 큰맘 먹고 64G짜리로 구매를 했습니다. 디자인도 그렇고 삽입형이라 정말 맘에 드네요. 그리고 우측 이미지에 흰색 케이블이 이번에 같이 구입한 OTG케이블입니다. 저렇게 USB와 OTG케이블만 있으면 갤럭시S3의 OTG기능을 맘껏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구매가격은 USB가 78000원 OTG케이블이 1800원 입니다.

 

이제 갤럭시S3의 OTG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이미지처럼 USB와 OTG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그러면 알림창에 우측이미지처럼 연결되었다든 메세지가 뜨면 연결에 성공한 것입니다. 그러면 이제 연결된 USB의 경로를 찾아 들어가시면 됩니다.

 

 

어플서랍에 내파일이라는 아이콘이 보이실겁니다. 터치하시면 좌측이미지처럼 나오는데요. 여기서 모든파일로 들어가시면 평소에 보시시지 못했던 USBDRIVE A라는 것이 보이실겁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처음 보는 USB DRIVE A가 OTG케이블로 연결된 USB 폴더입니다. 원하시는 자료를 클릭하시면 이동, 복사, 이름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저는 영화를 다운로드 받아둔 것이 있어 OTG케이블로 연결된 USB의 영화를 복사해서 갤럭시S3로 가져오지 않고 그대로 실행을 시켜보았는데요. 혹시나 끊기지는 않을까 걱정을 했었는데 그런 현상은 전혀 없이 매끄럽게 볼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OTG케이블로 연결된 USB를 분리하는 것인데요. 다른 메모리카드 분리할때와 마찬가지로 시스템상에서 연결해제를 하시고 분리를 하시는 것이 혹시나 모를 불상사를 대비하는 방법입니다.

 

 

환경설정 - 저장소 로 가시면 우측 이미지처럼 USB OTG 저장소 마운트 해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반드시 마운트 해제를 하시고 분리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한가지 OTG케이블을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연결할 USB는 반드시 파일형식이 FAT32 여야합니다. NTFS 는 폰에서 인식을 못합니다.

 

 

USB 파일시스템이 NTFS면 우측 이미지의 초록색 박스처럼 비어있거나 지원되지 않는 파일형식 이라고 알림이 뜹니다.

 

한번쯤은 경험해 보셨으리라 생각을 하는데요. 작업중이던 자료의 파일이 USB에 있는데 주위에 PC는 없고 급하게 전송을 해야하는 상황을 겪어 보시지는 않으셨나요? 1800원의 OTG케이블 하나로 그런 걱정은 이제 그만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이상 OTG케이블을 이용한 갤럭시S3와 USB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