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통신사별 LTE데이터쉐어링 서비스 스마트폰 유저가 바라는 LTE요금제일까

 

통신사별 LTE데이타쉐어링 서비스 스마트폰 유저가 바라는 LTE요금제일까? 각 이동통신사별로 LTE기기들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타 쉐어링 서비스를 운영중입니다. 그런데 정말 LTE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원하는 무엇일까요? 한사람이 LTE기기 2대이상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몇퍼센트나 될까? 이런 의문점들을 생각해보면 각 이동통신사들이 내놓은 데이타쉐어링 서비스는 생색내기로 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먼저 유플러스의 데이터쉐어링 상품입니다. 월 7천원을 내고 쉐어링 서비스에 가입된 LTE기기들끼리 데이터를 쉐어링을 할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위 이미지들이 KT의 데이타쉐어링 서비스인데요. 유플러스보다 월정액요금이 조금 비싸군요. 그런데 연결기기가 9대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유플러스의 2대 보다는 효율성에서는 좋은듯 합니다.

 

SKT 역시 타 이동통신사와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SKT는 데이터선물하기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요즘 한창 광고를 하고 있지요.

 

각 통신사들의 데이터쉐어링 서비스보다 개인적으로는 데이터 선물하기 서비스가 좀더 깔끔해 보이기는 합니다. 광고를 보면서 가족간에 단절된 대화의 창이 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각 통신사들은 왜 이렇게 어렵게 데이타 요금제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일까요?  통신사들의 LTE요금제, 즉 52/62/72 등등의 요금제들 중에 사용자는 그 데이터를 풀로 다 쓰는 사람은 얼마나 될가요?

 

현재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수는 3200만명을 돌파를 했습니다. 그중에 50%정도가 LTE를 사용중입니다. 그럼 1600만명이 LTE요금제에 가입이 되어있는 것이지요. LTE요금제 이용자 1600만명중에 10%정도를 헤비유저로 보더라도 1440만명입니다.

여기에서 요금제를 잠깐 보겠습니다. 유플러스 기준으로 데이타가 12.8원/MB, 음성 1.8원/초, 문자 단문 20원/건당  각각의 개별 요금은 이정도 입니다. 제 기준으로 한달에 남는 데이터는 500MB와 음성통화 50분, 문자 200건 정도가 남아서 버려집니다. 이걸 금액으로 환산해보면 한달에 저는 15800원이라는 금액을 통신사에 받치고 있는 셈이지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저와 비슷한 패터을 가졌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 15800원이라는 금액을 위에서 말한 1440만명에 대입을 하면 2275억 2천만원이라는 상상을 초월하는 금액이 산출이 됩니다. LTE요금제 사용자들은 이 천문학적인 돈을 통신사들에게 상납하고 있는 셈입니다.

 

아직도 안해보신분 조회 한번 해보세요.^^

 

이러한 점들을 보면 통신사들이 데이터쉐어링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생색내기를 할것이 아니라 소비자를 위한 전반적인 요금제의 변화가 있어야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요금제는 이렇습니다. 요금의 정액제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이말이 무슨 말이냐면 기존의 요금제는 52000원 요금제에 가입을 하면 무료통화 몇분, 무료데이터 얼마, 무료문자 몇건 이렇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기존 요금제의 함정이 있습니다. 통화량이 많은 사람은 데이터가 남아 돌게 되게 데이터를 많이 쓰는 사람은 통화량이 남아돌게 되고 문자는 카카오톡이나 기타 무료메신져들이 많으니 있으나 마나한것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제가 말하는 정액제는 예를 들어 52000원 정액요금제에 가입을 했다면 사용자가 음성이든 데이터든 문자든 그 금액안에서만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통화만 5만2천원을 쓰든 문자만 5만2천원을 쓰던 상관이 없는 것이지요. 한마디로 통화 몇분, 데이터 얼마, 문자 몇건 이렇게 규정 짓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런데 이동통신사들이 과연 이렇게 할까 입니다. 2천억이 넘는 꽁돈이 사라지거나 줄어들겠지요. 아마도 이런 꽁돈들이 보조금 전쟁의 손실을 메우는 수입원이지 않나 짐작해 봅니다.

이런 정액제 요금제가 실현이 될려면 먼저 단말기 출시가의 거품을 빼야하고 거기에 맞게 통신사들의 보조금 과잉경쟁도 사라져야 실현이 가능 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